공기정화식물이란 말은 1989년 나사(NASA 미국 항공우주국)에 의해서 처음 알려졌습니다. 우주선 안의 밀폐된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나사 연구팀이 1세제곱 미터 보다 좁은 밀폐된 공간에 식물을 넣어 발암물질 제거량을 조사해서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여 발표한 것이죠. 자, 그럼 어떤 공기정화식물들이 탁월한 효능을 보였는지 나사가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1위부터 10위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1위 아레카 야자
나사가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1위인 아레카 야자는 몇 가지 사항만 주의하면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인도 마다가스카르이며 야자과입니다. 강한 햇빛과 너무 건조한 공기를 싫어합니다. 야자류 중에서도 독성물질을 잘 흡수하고 증산량이 뛰어난 식물입니다. 그래서 습한 공기를 좋아합니다. 햇빛은 간접 광을 좋아하니 베란다에 놓을 시 커튼을 사용하여 빛을 조절해 주기를 추천드립니다.
2위 관음죽
1600년대 이후부터 재배되고 있는 오래된 역사를 가진 식물입니다. 12종이 있고 이 중에서 주요 재배종은 중국 남쪽에서 자생합니다. 레이디 팜이라 부르며 4~10개 정도의 두껍고 윤기나는 잎들이 촘촘히 부채꼴 모양을 형성하며 다발을 이뤄 자라는 야자과입니다. 아열대성 식물로 온도 변화에도 잘 견디고 습한 환경에서도 잘 자랍니다. 실내에서 오래 견디는 식물로 서늘한 실내 환경과 간접 광을 좋아합니다. 관엽식물 중 관리하기 쉬운 식물로서 병충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강합니다. 특히 암모니아 냄새 제거 능력이 뛰어나 화장실에 놓아두면 좋은 식물입니다.
3위 대나무 야자
대나무와 비슷한 날씬한 줄기들이 모여 하나의 다발을 이루는 모양을 가진 야자과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이며 증산작용과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난 식물입니다. 성장이 매우 빠른 편이고 직사광선을 피하며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광량이 너무 적으면 잎이 처져 모양이 망가지기 때문에 간접 광을 잘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4위 인도 고무나무
고무나무의 종은 관목이나 교목으로 큰 화분에 심어 실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넓은 거실과 잘 어울립니다. 고무나무 중 화학적 독소 제거 능력이 가장 뛰어나며 키우기가 쉽기 때문에 실내조경 디자이너들이 가장 선호합니다. 열대 교목으로 높은 광도를 좋아하며 습한 환경 속에서 잘 자랍니다. 주로 네팔에서 미얀마까지의 남아시아에서 자생합니다. 나무 폭이 두껍고 수분이 많은 잎의 길이는 평균 30cm 정도입니다. 실내에서 문제가 생기는 일이 별로 없지만 광도가 약해지면 잎이 잘 떨어집니다. 어두울수록 식물이 약해지니 채광에 신경을 써주는 것과 정기적으로 물을 주면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5위 드라세나 데레멘시스
용설란과에 속하며 약 40종이 있습니다. 대부분 아프리카가 원산지이고 몇몇 종이 아시아, 중앙아메리카입니다. 열대림에서 자란 지피식물로 햇빛이 적고 습도가 높으며 따뜻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너무 더우면 잎이 황화 되고 흠집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때에는 하루에 한두 번 정도 분무를 하는 것이 열 식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는 차광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다면 잎이나 줄기를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독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6위 아이비(헤데라)
일반적으로 잉글리시 아이비라고 하며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주민이 이주할 때 가지고 온 것이라고 합니다. 남유럽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이고 지중해성 기후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따뜻한 온도를 좋아하고 낮은 습도에서 잘 견딥니다. 건조에 약하므로 여름에는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2번 물을 주고 겨울에는 아침이나 저녁에 1회씩 주며 상토가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음이온 발생량과 상대습도 증가량이 많은 식물입니다.
7위 피닉스 야자
열대우림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광이 적고 따뜻한 실내에서 잘 자랍니다. 생육 속도가 느려서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주면 실내에서 10여 년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실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야자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유독 물질인 크실렌을 제거하는데 우수하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와 아열대 지역이며, 관리 시 주의할 점은 토양은 항상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특히 건조한 겨울에는 토양이 마를 수 있으니 체크하여 마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8위 피쿠스 알리
아시아, 말레이시아, 인도에서 온 큰 식물이며 하와이에서 처음 상업적으로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알리(ALII)는 하와이어로 왕이란 뜻입니다. 까다로운 벤자민 고무나무보다 키우기 쉬워서 가정이나 사무실 실내조경용으로 많이 선호합니다. 성장 속도는 다른 고무나무에 비해 느리지만 공기 정화 능력이 좋습니다. 특히 물 관리를 꼼꼼히 잘해주어야 합니다. 너무 물을 많이 주면 잎이 노랗게 황화현상을 일으키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실내 환경이 너무 건조하여 가지가 말라있으면 조심스럽게 가지를 잘라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9위 보스턴 고사리
고사리류는 열대 아메리카와 동아시아뿐만 아니라 온화한 아메리카 북부, 히말라야 등 전 세계적으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공기오염 물질 중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우수하며 잎을 통해 수분을 방출하여 건조한 환경을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조한 상태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수분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고사리류는 촉촉하고 시원한 냉습한 환경을 좋아하지만 보스턴 고사리는 따뜻한 환경을 선호하니 관리 시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10위 스파티필름
콜롬비아와 베네수엘라가 원산지이며 간접광과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열대지방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아름다운 공기정화식물입니다. 공기정화식물 중 꽃이 달리는 대표적인 실내식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세톤,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음이온 발생량도 높습니다. 실내조경으로 어디든 놓아도 잘 어울리는 식물입니다. 단 꽃가루가 떨어져 주의가 지저분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의 노력 (0) | 2021.06.18 |
---|---|
친환경 플라스틱 제품 인증 (0) | 2021.05.31 |
동물 윤리를 존중하는 비건 문화 (0) | 2021.04.29 |
키우기 쉬운 실내 공기정화식물 (0) | 2021.04.27 |
재활용품 똑똑하게 분리배출 하기 (0) | 2021.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