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키우기 쉬운 실내 공기정화식물

코로나19로 인하여 현대인의 생활패턴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실외보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실내 식물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그중 공기를 정화하는 실내 공기 정화식물을 예전에 비해 더 많이 찾고 있습니다. 어떤 식물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실내 공기정화식물이란 무엇일까요

실내 공기 속에서 발생되고 있는 오염물질과 유해물질 등을 정화시켜주는 식물을 공기정화식물이라 합니다. 오염물질에는 포름알데히드, 벤젠, 톨루엔 등의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일산화탄소 등이 있습니다. 건축자재용 방부제나 접착제, 페인트 등에서 나오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 물질로 피부염, 천식, 비염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일산화탄소는 가정에서 요리할 때 많이 발생됩니다.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이런 오염물질들을 제거해 주는 식물이 공기정화식물입니다.

 

실내에서 키우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식물에 의한 공기정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효과는 다음 네 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단계는 식물의 잎과 뿌리 쪽에서 미생물을 흡수하여 실내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두 번째 단계는 식물이 방출한 음이온과 산소, 수분 등의 물질로 습도와 온도 조절을 하며, 세 번째 단계는 식물의 뿌리 유출물이 미생물의 영양원이 되고 미생물은 실내 공기 중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해 주며, 네 번째 단계는 증산작용에 의해 화분 토양 내 오염된 공기가 이동하면서 미생물과 토양 흡착 등에 의해 제거됩니다. 

 

실내를-쾌적하게-하는-공기정화식물
출처: pexels, 실내공기정화식물

실내 공기정화식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좋은 식물 자생식물 1위는 남천, 그외에 황칠나무, 백량금, 월계수, 마삭줄 등이 있으며 관엽식물로 1위는 구아바 '세페다' 그 외에 관음죽, 멕시코 소철, 인도 고무나무, 아이비, 벤자민 고무나무, 호야 등이 있습니다.
  • 톨루엔 제거에 좋은 식물 허브류 1위는 레몬버베나, 그 외에 애플민트, 제라늄, 페퍼민트, 로즈메리 등이 있으며 관엽식물 1위는 피토니아, 그 외에 무늬 아이비, 시프레스, 베고니아, 율마 등이 있습니다.
  • 자일렌 제거에 좋은 식물 관엽식물 1위는 호야, 그 외에 틸란드시아, 마삭줄, 금전수, 뱅갈 고무나무 등이 있으며 난류 1위는 풍란, 그 외에 호접란, 심비디움 등이 있습니다.
  • 음이온 발생량이 좋은 식물 관엽류 1위는 뱅갈 고무나무, 그 외에 칼라데아, 해피트리, 개운죽, 율마, 사이프러스 등이 있으며 양치류 1위는 봉의꼬리, 그 외에 넉줄고사리, 보스턴고사리 등이 있습니다.
  • 일산화탄소 제거에 좋은 식물 1위는 스킨답서스 그 외에 안스리움, 돈나무, 백량금, 호랑가시, 아왜나무, 클로로피텀 등이 있습니다. (자료 참조: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내 공기정화식물 순위  (1) 2021.05.20
동물 윤리를 존중하는 비건 문화  (0) 2021.04.29
재활용품 똑똑하게 분리배출 하기  (0) 2021.04.23
2021년 지구의 날 캠페인  (0) 2021.04.22
생분해성 플라스틱  (0) 2021.04.20